본문 바로가기
중고차

현대 인증 중고차 vs 엔카 중고차, 그랜저로 전격 비교!

by 자동차 정보 수집가 2023. 10. 25.

 현대 중고차가 나왔다는 소식은 들었는데, 기존 중고차 업체와 비교하면 어디가 더 괜찮을까?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시죠? 저도 대기업에서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다니 궁금했습니다. 제가 중고차만 두 번을 사고 친구 사는 것도 두 번 도와줬거든요.

 

 그래서 저는 출시된 현대 중고차(Hyundai Certified)와  엔카(Encar)를 비교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독자분과 맞는 중고차 플랫폼을 알 수 있게 될 거예요.

 

 두 사이트 중 어느 사이트가 어떤 부분에서는 월등하며, 부족한지 꼼꼼히 따져보았고, 이 정보들은 독자님이 중고차 구매에 앞서 큰 도움이 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현대 중고차 vs 엔카 중고차

 지난 시간에는 현대 중고차 진출 전 배경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충분히 배경은 이해를 하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대기업에서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면서 기존 업체들로부터 경쟁력을 얻기 위해 어떤 무기를 가지고 왔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저는 최근 포스팅했던 그랜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물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연식/km 이 비슷할 것
2. 트림/구동 방식/엔진/휠/외관 색상 등 스펙이 일치할 것
3. 옵션 차이는 가격에서 제외하여 비교할 것
4. 무사고 차량일 것
5. 기타 조건도 최대한 비슷한 매물로 할 것

 

1. 매물량

 가장 먼저 발견할 수 있는 건 아주 당연한 것이지만 매물 차이가 먼저 돋보였습니다. 이게 좀 당연한 게 아직 현대는 매물로 전시/시승/임직원 매물로 알려져 있죠. 아직 고객의 매물은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현재 그랜저 가솔린 2.5 2WD를 검색했을 때, 현대 7대 엔카 100대로 엔카가 월등히 많았습니다. 이 부분은 중요한 점이 아닌 게, 점차 현대 매물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도 있는 겁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현재 현대 인증 중고차에 신차급 매물만 있는 이유는 '우리는 이렇게 좋은 급의 중고차량을 판매한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목적도 있는 것 같네요.

 

2. 인증 서비스

 현대는 인도일로부터 기본 1년/2만 km 이내로 무상수리 가능합니다. (신차 인증이 남아있을 경우 신차 인증기간에서 부족분만큼 중고차 인증기간을 더합니다.)

 

 엔카는 인도일로부터 6개월/1만 km 이내 수리 가능합니다. 인증은 별도 금액을 지불해야 하며, 엔카 기준에 충족된 차량만 인증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엔카 인증금액은 차종 차량별로 다르게 책정되므로 참고 바랍니다.

 

현대-엔카-중고차-인증-서비스-비교-현대-1년에-2만km-엔카-6개월에-1만-km
현대 엔카 중고차 인증 서비스 비교 현대 1년에 2만km 엔카 6개월에 1만 km

 일단 인증면에서는 현대가 좋아 보이네요. 전국에 블루핸즈라는 인프라가 갖춰져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완성차 업체에서 인증까지 하면 처리가 더 수월해지겠죠.

 

 그리고 현대는 실제 자동차의 엔진소리 듣거나 아주 미세한 흠집등을 사진으로 볼 수 있게 해 놓았으며, 엔카의 경우에는 구매자 분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을 구매가이드로 잘 정리했으며, 판매자 정보 또한 확인 가능하게 하여 신뢰를 높였습니다.

 

3. 차량

 현대는 지금 시승차가 많이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썬팅이 거의 안돼있다고 보시면 돼요. 시승차는 내부가 훤히 보여야 하기 때문에 차량을 인도했을 때 별도 시공하셔야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비용이 추가 발생할 수 있겠죠?

 

 엔카의 경우에는 실제로 타던 차량들이 매물로 나오기 때문에 옵션을 사용자가 편하게끔 많이 들어가 있을 겁니다. 발판이라든지 썬팅같은 경우도 딜러에게 서비스로 시공받는 경우가 있고요. 그래서 이런 기타 옵션은 잘 들어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현대 중고차의 경우 시승의 기회가 없습니다. 온라인으로만 판매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대신에 탁송받고 3일간 체험 후 최종 구매 결정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 놨습니다.

 

 엔카도 마찬가지로 엔카홈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차량 수령일 포함해서 7일 이내 환불가능하나 3일 이내로 환불 조치 시 반환금은 없으며 4일 째부터 차량이용료가 발생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엔카는 방문하여 직접 딜러를 만나는 경우 주차장에서 왔다 갔다 정도는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딜러분들마다 다릅니다.

 

 이런 좋은 제도들이 있지만 당연히 악이용 하여, 차량에 손상을 입히거나 악의적으로 이용하면 재상품화 비용이라든지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니 참고 바랍니다.

 

현대와-엔카-차량-시승-현대는-불가능-엔카는-딜러-재량에-따라-시승-가능
현대와 엔카 차량 시승 현대는 불가능 엔카는 딜러 재량에 따라 시승 가능

 

정리 

 최대한 비슷한 매물로, 최대한 비슷한 조건으로 비교해 본 바로는 가격적으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너무 신차급에다가 관리가 잘 된 차량, 그리고 검수가 잘된 차량인걸 감안하면 거의 비슷한 가격대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썬팅비와 인증 가입비는 금액대가 비슷하니 서로 상쇄시키는 개념으로 한다면 생각처럼 그리 비싸진 않다.

 

 다만 현대 중고차 사이트를 들어갔을 때 '비싸다!'라고 생각이 드는 이유는 전부 신차급 매물만 있기 때문이고, 브랜드 이미지 보전하기 위해서라면 스타트는 적은 매물로 아주 좋은 상품들만 보여주는 게 당연하다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현대 중고차가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매물이 적긴 해도 올해는 5천대 판매 목표하고 '점차' 늘리는 방안을 선택했으므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진 않을 전망이네요.

 

 사이트별로 선택을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차량을 조금 알고 딜러와 만나도 자신 있게 대화하며 풀어나갈 수 있다 → 엔카, 나는 차를 너무 모르고 딜러 만나도 뭘 이야기해야 할지 모르겠다 → 현대로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스스로-알아보면서-구매하는-사람은-현대-딜러와-대화하며-타협할-수-있으면-엔카
스스로 알아보면서 구매하는 사람은 현대 딜러와 대화하며 타협할 수 있으면 엔카

 

 

 

 

👍 함께 보시면 반드시 도움 되는 최신 글

2023.10.05 - [분류 전체보기] - 2024 K8 출시 가격 사양 완벽 정리!

2023.10.10 - [분류 전체보기] - 2024 싼타페 하이브리드 가격 색상 사양 완벽 정리!!

 

현대-인증-중고차와-엔카-중-나는-어디가-괜찮을까?
현대 인증 중고차와 엔카 중 나는 어디가 괜찮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