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면서 돈 버는 방법은 각양각색입니다. 본업이 있고 부업이 있는 게 그 이유죠. 그래서 오늘은 단순하게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제가 하고 있는 것과 다른 사람들의 팁을 섞어서 작성했습니다. 시작할까요?
SNS
SNS가 출시 초반에는 돈 벌 수 있는 구조는 SNS 주인 회사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광고를 넣게 되면서 콘텐츠 게시자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유튜브, 블로그가 대표 사례입니다. 어린 독자분들이라면 광고 수익이 꽤나 큰 걸 이미 알고 있겠지만, 중장년은 수익이 크면 얼마나 크겠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SNS가 좋은 것이 우리가 자고 있을 때도 수익이 들어오는 패시브인컴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사례를 보실까요?
유튜브
저도 했었다가 너무 힘들어서 그만뒀던 건데, 작게는 한 달에 몇천 원에서 크게는 수천 더 크게는 억까지 벌 수 있는 구조입니다. 트래픽이라고 하는 것이 수익의 근원인데, 이는 내 콘텐츠라는 커다란 콘서트장에 돈 내고 차 타고 오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말해서 트래픽은 조회수를 뜻하기도 하죠. 광고 수익은 생각보다 다채롭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게임 광고 같은 경우에는 금액이 적지만 상품 금액 규모가 큰 자동차나 보험 같은 경우는 광고 수익이 꽤나 비싼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유튜버(유튜브에서 콘텐츠 제작 및 게시하는 사람)는 이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죠.
블로그
저도 처음 블로그를 업로드 했을 때가 십여 년 전입니다. 그때는 블로그가 활개를 치고 있었고, 파워블로거라고 해서 매달 정액을 지급받기도 했던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직접적인 콘텐츠 내 광고 게재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됐습니다. 흔히 우리가 블로그 게시물을 봤을 때 상하좌우에 나오는 광고들이 블로거(블로그에서 콘텐츠 게시하는 사람) 수익이 되는 경우입니다. 요즘엔 유튜브만큼 수익이 크진 않지만, 잘 버는 사람들은 한 달에 천만 원도 벌기도 하니 우습게 볼만한 것은 아닌 듯하네요.
전자책
전자책이라고 하면 북한에서 만든 단어같죠? 우리는 E-BOOK이라고도 하며 전자책이라고도 합니다. 말 그대로 책을 태블릿이나 E-BOOK 리더기로 읽을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요즘은 일반 종이로 된 서적이나 전자책이나 출판하는 과정이 간단해져서 본인 콘텐츠가 질이 좋다면 다듬고 나면 금방 출판할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팔려야죠. 일반적으로 전자책은 젊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므로, 독자 대상도 젊은 사람을 겨냥한다면 위에서 말했듯이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 젊은 사람은 재테크에 특히 관심이 많으니 이쪽으로 재능이 있으신 분은 수익 창출을 전자책으로 하는 방법도 있겠네요.
이모티콘
우리가 카카오톡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모티콘은 누군가가 그려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 너무 귀엽거나 재밌으면 쉽게 구매하게 되죠. 가격도 개당 2000원이니까요. 하지만 이 콘텐츠의 생산자가 되면 그만큼 벌 수 있는 구조가 되는 겁니다.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벌 수 있죠. 혹시 그림 실력이 부족한가요? 그림 실력은 있어도 컴퓨터로 못 그린다고요? 요즘은 나라에서 이모티콘 교육을 지원할 정도로 시장은 커졌습니다.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서 배울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 확인하는 게 좋겠네요.
마치며
이미 여기저기서 많이 본 주제라 내용이 겹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겹친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미 하고 있는 것이고 그만큼 수익을 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전자책 빼고는 한 번 씩 다 해봤는데, 이렇다 할 수익은 아직 내지 못하고 있지만, 돈을 벌긴 벌었습니다. 여러분도 본인이 가장 잘 맞는 분야를 시도해서 부자가 될 수 있게 준비해 보세요.